본문 바로가기
삶에 필요한 정보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방법 (준비물 5,000원)

by Find Kyle 2022. 9. 14.
반응형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신거겠죠? 안타깝습니다. 잃어버린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시겠지만 한탄하기 전에 악용될 우려가 있으니,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분실 신고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받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는 방법
  2.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1.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하는 방법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바로 '분실신고'입니다. 내가 나임을 증명하는 가장 확실한 물건이 바로 주민등록증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다방면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를 잃어버리면 해당 카드사에 시간 상관없이 전화를 하여 분실신고를 하는 것처럼 주민등록증 역시 그 과정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검색결과
주민등록증분실신고 검색결과

 

 

우선 위와 같이 '주민등록증분실신고'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정부24의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찾습니다. 요즘 일반적인 관공서 업무는 이렇게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PC나 모바일의 인터넷 환경에서도 가능한 것 같네요. 상기 링크로 이동하여 화면 내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한 후 정부24에 로그인까지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신청화면
정부24, 주민등록증분실신고 정보 입력 화면

 

 

현재 화면부터는 성함, 생년월일 등 붉은 별 * 표시된 항목은 전부 빠짐없이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우리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린 후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구분' 항목에는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분실신고] 항목으로 유지해주시면 되고, 정보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화면의 마지막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여기까지 오셨다면 잃어버린 주민등록증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완료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할 일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입니다. 분실신고와 동일하게 온라인에서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지만, 재발급 신청을 하는 PC에 주민등록증 발급 규격에 맞는 증명사진 파일이 하나 필요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검색결과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검색 결과

 

 

분실신고 때와 마찬가지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에 대한 검색 결과를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검색 포털에 최 상단에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테니 따라들어오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화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보 입력 화면

 

 

동일하게 첫 화면에 노출되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 로그인 한 후 신청서 작성 화면까지 넘어오시면 앞선 절차들과 동일하게 붉은 별 * 표시된 항목에 전부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저와 여러분의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는 '분실'입니다. 기본 선택 항목이기 때문에 딱히 변경할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다음으로 확인 사항에는 대부분의 경우 기본으로 선택된 항목을 유지해주시면 되겠지만, 점자 스티커가 필요하신 분들의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시는 분들께서는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 항목에 [신청]으로 변경하신 후 남은 과정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증명사진등록-수령방법
증명사진 등록 및 수령방법 설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단계 초입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재발급 신청 과정에 주민등록증 규격에 맞는 증명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사진관이나 즉석사진기 등이 있다면 방문하셔서 멋진 혹은 이쁜 사진을 촬영하여 등록해도 되지만, '나는 굳이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손에 들고 계시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규격에 맞는 사진을 촬영하여 해당 파일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에 들어가는 증명사진의 경우 파일을 등록하는 영역 내 '사진규격 안내'를 선택해보시면 상세한 안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셀카로 그 모든 규칙과 규격을 맞추기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된 후 실제 주민등록증을 방문수령할 집, 회사 혹은 학교와 가까운 주민센터 지정을 해주시면 드디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앞선 단계에서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 (SMS) 서비스'에 [신청]으로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방문수령이 가능한 날이 되면 신청자의 연락처로 관련 안내를 발송해줄 것입니다. 해당 SMS를 수신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5,000원을 손에 쥐고 주민센터에 방문해주시면 드디어 새로운 주민등록증이 내 손에 들어오게 됩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재발급신청-타이틀이미지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방법 - 타이틀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린 것도 당황스럽고 억울한데, 해야할 일까지 참 많죠? 그래도 나의 소중한 정보가 담겨있는 중요한 물건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재발급 된 주민등록증을 수령한 이후에는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 가장 쉽게 하는 방법 (with. 인터넷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 방법, 비용 확인 (국세청 홈택스에서 편하게)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비용 확인 (세금계산서 발행용, 은행에서 편하게)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확인서, 증명서 발급 방법

카카오뱅크 통장사본 저장 및 출력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