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 단축어

iOS 단축어 (Shotcut) 카테고리를 오픈했습니다.

by Find Kyle 2020. 6. 20.
반응형

하... 다시 가고 싶습니다. 코타 키나발루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주식 시장에 소액 중의 소액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는 블로그 운영자 Cker입니다. 오늘 이 블로그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열게 되어 간략하게나마 글을 남깁니다.

 

주식에 대한 매수, 배당금 뭐 이런 얘기만 재미없게 적어내리다가 카테고리 이름부터 참 뜬금없이 [iOS 단축어]입니다.

 

사실 IT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면서 직업과 상관없지만 개인의 관심사로 인해 수많은 기기(특히 스마트폰)에 관심을 갖고 바라보며 각 기기의 다양한 기능들을 '굳이' 찾아서 사용해보는 것에 소소한 취미를 갖고 있는데, 그러던 와중에 몇 년 전부터 신박한 기능이 눈에 들었고 그 관심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었다는 것을 얼마 전에 깨달았습니다. (오늘 다시금 깨달은 것도 있습니다.)

 

 


[Apple iOS 단축어에 관한, 짤막 설명]


자. 단축어라는 앱 서비스를 조금 소개를 해보자면, 초기 iOS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는 사용자로 하여금 비효율적이고 반복되는 많은 행동들을 한 번의 터치 혹은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이 하나가 있었습니다. 그 앱의 원래 이름은 'Workflow'였고 애플과는 무관한 별도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입니다. 하지만 너무도 넓은 확장성과 기존의 번거로운 모든 과정을 하나의 행동으로 압축할 수 있다는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사용자들이 열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Apple은 워크플로우 서비스를 개발한 개발 회사를 인수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거기에 iOS12 업데이트에 맞춰 기존의 Workflow에서 단축어(한국 전용 이름)로 서비스 이름을 변경하고 iOS 기본 탑재 (최초 설치는 필요합니다.) 되는 현재 상황으로 도달합니다.

 

단축어(Workflow)가 출시된 시기를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전 대략 3년 전? 쯤부터 이 서비스를 사용하며 차근차근 제 생활을 바꿔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2020년 6월의 지금 제 삶에서 단축어는 절대 없어서는 안 될, 갑자기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많은 것들이 불편해지는 상황에 이르러 이제는 절대 스마트폰을 잃어버려서는 안 되는 상황입니다. 고가의 아이폰.... 의 값어치보다 생활의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값어치가 더 큰 상황이 돼버렸네요. 때문에 전 항상 더 좋은 단축어가 없는지 찾아보게 되는데, 생각보다 단축어 생성 및 사용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됐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매일(은 못 올리고 있지만) 매주 재미없는 주식 투자 관련 글을 올리는 것보다. 주식보다도 더 좁고 한정된 분야지만 조금 더 유용한 기능을 찾고 있는 한 명에게라도 도움이 될만한 글을 올리는 것이 블로그 존재의 긍정적인 이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맥북과 아이폰, 아이패드 미니, 애플 워치에 에어팟을 사용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Apple의 CarPlay 기능을 지원하는 쉐보레 차량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직업 때문에 갤럭시 라인의 스마트폰도 있고 주 사용 노트북은 윈도우 기반이니 골수 앱등이는 아닌 걸로... 하겠습니다. (뻔뻔) 그러다 보니 참 많은 순간에 이 단축어라는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없을 땐 그러려니 했지만, 한번 단축어의 맛을 봐버린 이후로 그 마성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상태가 돼버렸네요. 약 3년? 정도 꾸준히 사용해온 것이기 때문에 이제 막 단축어의 세계로 입문하셨거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단축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아주 쬐끔 더 단축어를 사용해본 사람으로서 도움이 되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갤럭시 기기에는 다른 이름으로 더 확장성 좋은 기능이 있는 것도 알고는 있지만, 제가 아이폰 유저기도 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게 아이폰의 단축어기 때문에 이 카테고리에서는 iOS의 '단축어' 기능에 대한 정보성 글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이렇게 긴 글을 작성할 생각은 1도 없었지만, 또 이 새벽에 횡설수설했나 보네요.

 

결론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어에 대한 카테고리를 새로 오픈했습니다. 제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단축어를 공유하거나, 단축어 생성 과정에서 궁금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적어 올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혹시나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이 블로그의 구독자가 되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댓글로 만들고 싶은 단축어가 있다면 요청해주세요. 단축어 기능들이 허용하는 선에서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시간 내셔서 배너 클릭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의 탄생 이유가 바로 그런 자본들을 모아 이루는 '경제적 자유'를 추종하기 위해서거든요!! 허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