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가입되어 있을 4대보험, 그 중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바로 고용보험입니다. 그런데 살다보면 이 고용보험의 가입이력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대출을 실행하는 고객이 원리금을 갚을 능력이 되는지, 정상적인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해당 서류 제출을 요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자신의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조회하는 방법과 함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정부24를 통한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노동이 가능한 연령대의 대부분이 근로자 아니면 자영업자로 분류되는 특이한 나라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사에 출근하는 직장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매월 지급되는 월급의 일부와 회사에서 절반을 지불하며 4대보험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 분들은 입사, 퇴사, 이직 등의 이벤트가 일어날 때마다 각 기업의 이름으로 고용보험 가입이력 한 줄이 생기게 되는것이죠. 이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정부24라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빠르게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정부24로 이동해주세요!
한국의 대표적인 민원업무를 진행하는 홈페이지답게 메인화면에서부터 사이트 방문자가 가장 자주 찾는 대표적인 정부 문서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조회 혹은 발급을 원하는 고용보험 가입증명서는 흔히 찾는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검색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검색 키워드 입력 영역에 [고용보험]이라고 입력해주세요!
그럼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라는 서류 이름을 보실 수 있는데, 해당 메뉴를 선택해주신 후 아직 로그인 전이라면 Pass앱을 포함한 민간 인증서와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등을 사용하셔서 정부24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끝나면 변경된 화면 하단에 있는 [발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변경되는 화면의 상단부에 [상용이력]과 [일용이력] 중 선택하는 영역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상용이력]이실거고 건바이건으로 회사에 고용되어 자신의 노동을 제공하는 근로를 하시는 분들꼐서는 [일용이력]을 선택해주시면 되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값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시더라도 이후 신청 과정을 동일합니다.
동일한 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 더 해보시면, 해당 서류를 신청하는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잇으며, 더 하단에는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조회할 '근로년월일'을 선택하는 영역이 있는데 이 영역에서 해당 서류 제출을 요청한 기관에서 몇개년의 자료를 요청하는지 확인하신 후 요청 내용에 맞춰 기간을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경험상, 대부분의 경우 최근 5개년을 요청하시더라구요 (정확히 확인 후 진행해주세요)
마지막 '수령방법'의 경우는 전자문서 지갑과 프린트 출력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프린터 출력을 하는 것이 전부일테니 프린터 출력을 선택해주신 후 고용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신청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터 출력을 선택하셔도 PDF파일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작업 중인 PC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고용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이용 방법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고용산재보험 토탈 서비스'라는 정부 홈페이지입니다. 이 사이트는 4대보험 더욱 특화된 사이트이기 때문에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도 바로 고용산재보험자격이력내역서]라는 블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찾으셨다면 눌러보실까요?
이 홈페이지 역시 내가 나임을 증명해야 나의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 공인, 민간 인증서 등을 이용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 앞서 말씀드린 블럭을 눌러보시면, 몇가지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 등장하는데 보험구분은 '고용', 조회구분의 경우는 자신의 상황에 맞춰 상용과 일용 중 하나는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조회가 완료되면 자신이 출력하고 싶은 회사 혹은 전체 고용보험 가입 이력을 선택한 후 화면 하단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해당 데이터가 문서화되어 발급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드디어 사이트 로그인 후 몇번의 클릭만으로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발급받은 문서 출력을 진행해볼까요? 앞서 정부24를 통한 서류 발급 과정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프린터 출력 과정에서 프린터가 없다고 하더라도 클릭 한두번 만으로 PDF파일로 전환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점 말씀드렸습니다.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 위 사진과 전혀 다른 화면을 보고 계실테지만, 당황하지마시고 자신의 화면에서 PDF파일로 저장하기 등의 기능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조금만 찾아보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으실거랍니다. (맥, 윈도우 모두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렇게 이 글을 통해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 및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정부24와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를 통해서 발급받아봤습니다. 해당 서류가 필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대출을 실행하는 상황이실텐데, 가급적 좋은 금리로 충분한 금액 빌리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삶에 필요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한은행 이체한도 변경과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기 (0) | 2023.03.23 |
---|---|
증권사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 자녀 공동인증서 관리 (0) | 2023.03.22 |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 방법과 내용 알아보기 (0) | 2023.01.30 |
Pass 앱 설치 방법 및 사용법 정리 (통신사, 알뜰폰 무관) (0) | 2023.01.26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 이용방법, 자료조회, 유의사항, 운영기간 (with 홈택스) (0) | 2023.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