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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 알아보기 (프린터, 팩스, PDF저장)

by Find Kyle 2022.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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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온라인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 확인서를 발급받는 과정에 설정해야 하는 항목들과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프린터 출력, 그렇지 않다면 PDF 저장, 마지막으로 온라인에서 내가 원하는 곳으로의 팩스 전송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국민건강보험 검색 및 홈페이지 방문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 확인
  3.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4.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선택 (프린트, PDF 저장)
  5.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선택 (팩스 전송)

 

 

1. 국민건강보험 검색 및 홈페이지 방문

국민건강보험-검색결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검색 결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해당 서류를 발급해주는 기관의 홈페이지를 찾아 방문해야 합니다. 바로 '국민건강보험', 이번 경우에서는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발급을 원하는 서류의 이름을 검색 키워드로 입력하셔도 가장 관련성이 높은 국민건강보험의 링크가 노출되더라고요.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 확인

국민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메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 위치

 

 

국민건강보험의 홈페이지에 방문해보시면 이렇게 메인 화면 좌측 중앙에 '방문자별 맞춤 메뉴'를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를 아주 큼직하게 노출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인 화면에 노출될 정도의 서류라면 저와 여러분을 비롯해 참 많은 분들이 발급을 신청하는 서류인 것 같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해당 화면에서 본인이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제 경우 통신사 Pass 앱을 통해 본인인증 및 로그인을 완료했습니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 다시금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선택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3.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조회화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정보 조회 화면

 

 

위의 자격득실확인서 정보 조회 화면까지 도착하셨다면, 사진에 표시한 것처럼 발급할 서류에 주민등록번호를 표기하여 발급할 것인지, '조회 조건'으로 지역가입자나 직장가입자만 혹은 전체로 설정하여 발급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기됩니다. 

 

 

이 부분에서 해당 서류의 제출을 요청한 기관 혹은 기업에 주민등록번호가 전체 노출되어야 하는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 표기되어야 하는 상세 정보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신 후 [조회] 버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선택 (프린트, PDF 저장)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선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출력 및 팩스전송 선택

 

 

신청자 본인이 설정한 내용대로 조회가 완료되면, 건강보험의 자격이 변경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노출되며 해당 화면의 하단에는 프린트 발급과 팩스 전송 버튼이 각각 노출되게 됩니다. 화면에 표기된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한 후 기관 혹은 기업에서 요청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을 한번 해주시길 바랍니다.

 

 

표기된 내용에 이상이 없다면, 우선은 [프린트 발급]을 선택해주세요. 연결된 프린트가 있다면 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프린트 기기 설정 화면을 노출해주며 프린트와 출력 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연결된 프린트를 찾을 수 없다면 자동으로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도록 경로 설정을 해주는 화면으로 전환해줍니다.

 

 

 

 

5.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선택 (팩스 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팩스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팩스 전송 화면

 

 

이전 화면에서 프린트 발급이 아닌, [팩스 전송]을 선택하시면 노출되는 팝업입니다. 만약 서류 제출을 원하는 곳에서 팩스 수신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전송받을 팩스 번호를 확인하셔서 위 팝업 내 '팩스번호 확인' 영역에 전달받으신 팩스번호를 두 번 기입해주신 후 [전송]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되면 팩스 전송 신청은 완료되었고, 제 경험상 약 5분 내로 공단에서 기입한 팩스번호를 통해 발급을 신청한 서류를 팩스 발송을 해줍니다. 실제 업무를 시스템이 하는지 공단 직원 분들이 하시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업무처리가 너무 빨라서 사람이 아닌 전산으로 자동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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