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Ker 주식 투자/포트폴리오

매수 기록 14 :: 두 번째 비 배당 주식, Nikola (NKLA) 매수

by Find Kyle 2020. 8. 25.
반응형

모닝커피 한 잔 하면서 이번 글 읽어봐주세요.

 

 

오늘은 2020년 6월 초에 CLOU ETF를 매수한 이후로 약 열흘 만에 매수한 Nikola (NKAL)라는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찾아본 내용들도 많고, 미국 / 한국 언론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기업이기도 해서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그래도 제 블로그에 제 이야기를 적는 거니까 다시 한번 반복한다~~ 생각하고 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NKLA는 미국에 유명한 혁신가 (잡스형님 말고) 엘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기업 테슬라와 어느 정도 비슷한 구석이 있는 + 요즘 쉽게 이해할 수 없는 행보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인 Nikola의 주식 티커 이름입니다. 니콜라가 테슬라와 자주 비교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예~~~~~~옛날 옛적에 엄청난 과학적 발견을 하신 분(HOXY, 테슬라 코일이라고 아시나요?)인 '니콜라 테슬라'라는 과학자의 이름을 딴 두 기업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한 사람의 이름을 두 회사가 앞뒤로 나눠 사용하고 있으니, 언론에서도 비교하기 대놓고 딱 좋은 상황이 아닐까요?

 

 

 

이런 원두를 구해서 직접 갈아만든 커피를 한잔 마셔보고 싶네요

 

 

그래서 이 니콜라라는 기업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라는 질문에는 아래와 같이 정리가 좀 필요합니다.

 

 

 

[본 블로그는 광고 배너로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유지되고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얻으셨다면 응원의 표현 부탁드립니다.]

 

 

1. '수소'를 연료로 하는 화물 트럭을 제조 및 납품

2. 납품된 트럭이 이용할 '수소 충전소' 건설

3. 화물 트럭에 대한 '렌트' 사업

 

크게 3개 분야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자 먼저 니콜라의 첫 번째 비즈니스 모델인 수소 화물트럭의 제조 및 납품입니다. 니콜라는 기업 자체적으로는 트럭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적인 능력이 일단은 없습니다. (이게 요즘 니콜라에 대한 논란의 중심입니다.) 일반적인 기업과는 다르게 사업의 시작을 위해 필요한 '수소 트럭'의 제조를 세계의 다양한 기업과 업무 협약을 맺어 생산할 계획이라는 멋진 포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니콜라에 투자한 세계의 다양한 기업들 중에 유독 눈에 띄는 한국의 기업이 있다는 점 다들 아시죠? 바로 한화입니다.

 

한화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체 에너지' 관련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수소 탱크 제조 기술과 태양광 패널 등 니콜라가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현실화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기업 중의 하나가 바로 한국의 한화입니다.

 

 

 

 

 

유럽에서 이미 화물 트럭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와 협약을 맺었고, 수소 충전 탱크 제작 기술을 갖고 있는 한화가 투자도 했으니 트럭을 생산하는 것 자체는 해결된 듯 보입니다. (실제로 샘플 트럭 외에 니콜라 트럭을 만들어 세상에 선보여야겠지만요.)

 

 

 

[본 블로그는 광고 배너로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유지되고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얻으셨다면 응원의 표현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2번 니콜라 트럭의 연료가 될 수소 충전소 건설입니다. 이 모델에도 바로 한화의 기술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심지어 한화에서도 기존의 태양광 패널 관련 기술들보다 조금은 더 발전된 기술이 필요하기까지 합니다.

 

수소 충전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전기'입니다. 물을 전기로 분해하여 발생하는 순수한 수소를 탱크에 모아 두고 충전소를 방문하는 니콜라 트럭에 해당 수소를 주입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건데,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전기'를 생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태양'과 '태양광 패널'입니다. 바로 여기에서 한화의 기술력이 등장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현재의 태양광 패널의 전기 생산량이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평균적인 수소 보유량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전기를 생산하는 것보다는 적다는 것이 전문가들과 시장의 판단입니다.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한화의 행보를 지켜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지만 첫 번째 모델과 연관이 조금 있는 내용입니다. 바로 화물 트럭에 대한 렌트 사업입니다. 이는 아무래도 한정적인(절대 적지는 않은) 육로 화물 운송 시장에 대응하는 니콜라의 마케팅적 노력이 조금 보이는 부분입니다. 일반 가솔린, 디젤 승용차에 비해 화물 트럭 (트레일러 같은)의 가격이 월등하게 비쌉니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멀쩡한' 트럭을 버리고 니콜라의 수소 트럭을 구매할 트럭 운전자가 많을 리가 없기 때문에 가격 접근성이 낮은 '렌트' 사업을 하나 추가한 것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아무래도 매월 납입하는 방식이라면 니콜라의 수소 트럭을 살지 말지 고민하는 예비 고객에게 조금 더 달콤한 매리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렌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약간의 옵션이 포함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가솔린, 디젤과는 다른 에너지를 사용하여 '운송 수단'을 만든다는 점 외에는 테슬라와는 생각보다 많이 다른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니콜라인 것 같습니다, 니콜라가 아직은 '증명' 해내야할 것들도 많고 사업을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동원되는 각종 도구들이 과거의 회사들과는 조금 많이 다르기 때문에 언론과 투자자들이 사기 아니냐는 의심의 팽배한 상황인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 저와 제 자녀의 주식 투자 포트폴리오에 아주 소량이지만 니콜라의 주식을 조금 담아봤습니다. (미래의 또 다른 테슬라가 될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오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있었습니다.)

 

 

종목 티커 수량
Nikola Corporation NKLA 2

 

 

물론 기나긴 고민 끝에 어마어마하게 적은 수량이 2주만 정찰병의 성격으로 매수해봤습니다. 거기에 사기 논란까지 벌어지고 있는 주식을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는 너무 비싸게 산 것은 아닌지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2주 밖에 안 샀음에도...) 

 

 

[본 블로그는 광고 배너로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유지되고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얻으셨다면 응원의 표현 부탁드립니다.]

 

 

자 그럼, 이번에 매수한 NKLA를 포함해서 저의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종목 티커 수량 배당 방식
Altria Group MO 10 분기배당
AT&T T 5 분기배당
Invesco Ltd IVZ 9 분기배당
Main Street Capital MAIN 14 월배당
Gladstone Investment GAIN 9 월배당
Starbucks SBUX 4 분기배당
Procter&Gamble PG 1 분기배당
3M MMM 3 분기배당
Misrosoft Corporation MSFT 2 분기배당
The Coca-Cola Company KO 2 분기배당
Abbvie Inc ABBV 3 분기배당
Realty Income Corporation O 1 월배당
Invesco S&P500 Hight Devidend Low Volatility Portfolio ETF SPHD 1 월배당
Global X Funds - Global X Coud COmputing ETF CLOU 2 X
Nikola Corporation NKLA 2 X

 

 

이번 글과 관련은 없지만, 이번 포트폴리오 정리에서는 지난번 배당컷 소식으로 가슴 아프게 했던 APLE는 전량 매도 후 포트폴리오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코로나 19와 배당 컷이라는 악재 중의 악재가 덮쳐 주가가 상당히 떨어진 상태로 손절을 하려니 참 가슴이 아팠지만, 그래도 어쩌겠습니다. 10개 투자한다고 10개 다 성공한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일이기 때문에 미련 없이 매도 버튼을 눌러버렸습니다.

 

 

좀 길었는데, APLE를 매도한 후 NKLA를 2주 매수했습니다. 니콜라는 아직 못미더운 구석이 많은 기업이지만, 이미 각자의 분야에서 자리를 잡아 사업을 하고 있는 한국의 한화와 보쉬, 이베코 등의 다양한 기업들의 판단을 믿어볼 생각입니다. (나보다 똑똑하게 돈 잘 벌어서 다달이 혹은 분기마다 기분 좋은 배당금을 잘 지급해주는 기업들이 자신들이 갖고 있는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해가며, 당장은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니콜라를 선택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결정에 가장 큰 이유입니다.) 당장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것 같은 느낌이 있어서 2주 밖에 매수하지 않았지만, 실제로 더 하락하게 되면 그때는 투자금이 허락하는 수준에서 조금씩 더 담아나가 볼 생각입니다.

 

 

 

점점 '미국 배당 투자'라는 타이틀에서 조금씩 멀어지는 느낌이 자주 들기는 합니다만, 이렇게 많은 공부를 통해 선택한 '좋은 기업'이 있는데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은 돈을 벌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NKLA를 이번 달에 매수해봤습니다.

 

 

7월이 되어 투자금이 충전되면,

또 어떤 주식을 매수해볼까요?

 

 

 


[이전 매수 기록]

매수 기록 13 :: 6월 첫 매수, 배당은 없지만 CLOU ETF 정찰병 파견

 

매수 기록 13 :: 6월 첫 매수, 배당은 없지만 CLOU ETF 정찰병 파견

지난 달인 5월, 제 미국 배당주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인 스타벅스(SBUX)와 글레드스톤인베스트먼트 (GAIN), 인베스코 (IVZ)를 각각 추가 매수를 한 내용을 담은 글을 이 블로그에 기�

c-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