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지원 프로그램 등에 참여 혹은 신청을 하는 거의 모든 과정에서 신청자 및 참여자의 소득 규모를 확인하기 위해 제출을 요청하는 증빙서류가 바로 '소득금액증명서'입니다. 소득금액증명서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의 소득을 증명하는 서류기 때문에 필요할 일이 많으니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오프라인
나의 소득을 내가 아닌 남에게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써 존재하는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을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해당 서류를 발급해주는 관공서에 방문하여 발급하는 오프라인과 PC나 노트북 등을 이용한 온라인이 그것인데, 첫 번째로 '오프라인' 환경에서 해당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기 위해서 방문해야 하는 관공서는 바로 세무서 혹은 동사무소(바뀐 이름으로 하면, 행정복지센터)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의 경우 거주지 관할 세무서나 동사무소에 방문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거주 혹은 근무하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차한 곳으로 자신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각종 서류를 발급받는 것이 담당 공무원 분과 이런저런 질문과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인간적인 시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겠지만, 실제로 동사무소 방문 경험이 있으시다면 아시겠지만 담당 공무원 분들도 사람이라 항상 친절할 수도, 친절의 정도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라는 점이 가장 큰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소득금액증명원을 세무서나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하게 되면, 1,000원 미만의 서류 발급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도 방문 전에 꼭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내 주변 동사무소나 세무서의 위치를 확인하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클릭 시 '네이버 지도 - 동사무소 검색 결과'로 이동합니다.)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온라인
동사무소,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온라인 환경에서 진행하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PC 혹은 노트북만 있다면 어디서든 가능하니, 동사무소나 세무서의 운영시간에 맞춰 방문하기가 힘든 대부분의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기 위해 방문해야 하는 홈페이지는 '정부24'입니다. 나라에서 각종 서류 발급 및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하기 위한 홈페이지로, 사실상 온라인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대부분의 증명서류들은 정부24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해결될 정도로 대부분의 서류 발급이 가능한 곳입니다.
(클릭 시 '정부24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방문하셨다면, 홈페이지 메인 화면 중앙에 있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입력하신 내용을 기준으로 정부24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유사한 메뉴 혹은 서류를 하단에 보여주게 되는데, 우리는 그 중에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이라는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처럼 검색, 메뉴 선택 후 화면을 이동하게 되면, 위처럼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기 위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에 도달하게 되는데 하단에 있는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저처럼 아직 정부24에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오른쪽 사진처럼 팝업이 하나 뜰텐데,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저처럼 귀찮으시다면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렀기 때문에 개인정보 이용에 대한 약관 동의를 진행한 후 사진처럼 개인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화면에 도달하게 됩니다. 화면에 해당 서류를 발급받고자 하는 분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하단 '입력확인' 영역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드디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을 위해 다양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위 화면처럼 서류 발급을 원하는 사람의 개인정보를 시작으로 연락처를 입력하는 영역, 서류 발급 용도와 수령 방법을 선택하는 영역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 별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은 모든 정보를 선택,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스크롤을 조금만 내려보면 주민등록번호 공개, 주소 공개, 소득발생처 공개 등등 발급되는 서류에 표기되는 다양한 정보를 어떻게 표기할 것인지를 설정하게 되는데, 은행 혹은 정부 기관에 자신의 소득을 증명하기 위한 용도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것이라면, 주민번호를 시작으로 모든 정보를 공개 상태로 설정하신 후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위처럼 신청자 이름으로 발급된 소득금액증명서의 상세 화면을 팝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팝업의 오륵쪽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눌러 출력을 하거나, 연결된 프린터가 없다면 PDF 저장 기능을 이용하여 PDF파일로 전환하여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은행, 관공서 등에서 일련의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제출을 요청하는 대표적인 서류 중에 하나인 소득금액증명원을 오프라인, 온라인을 통해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PC와 프린터 이용에 문제만 없다면, 시간과 돈을 써야하고 번거롭기까지 한 오프라인 방문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방법을 이용한다면 시간과 돈, 정신적인 스트레스 모두 아낄 수 있으니, 결정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신 것처럼 이 블로그에는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를 많이 쌓아두고 있습니다.
독자님들께서 관심있으실 법한 정보들을 아래에 정리해둘테니, 살펴봐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한은행 이체한도 변경과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알아보기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가입 증명서, 기간조회 총정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 이용방법, 자료조회, 유의사항, 운영기간 (with 홈택스)
Pass 앱 설치 방법 및 사용법 정리 (통신사, 알뜰폰 무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