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2023년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주말인 15일부터 서비스가 오픈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장인분들이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확인하고 추가 서류를 제출하라는 요청을 받게 되실 것 같네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우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무엇인지 가볍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에서 이전에 진행했던 번거로운 연말정산 관련 업무에 대한 직장인 분들과 기업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국세청의 시스템 개선을 진행했고 개선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대부분의 자료들을 국세청에 신고된 기초 자료들을 보여주고 세금신고 대상자는 해당 내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개편되었습니다.
덕분에 개편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덕분에 (물론 현재도 편하기만 한 것은 아니지만) 매년 연말정산을 위해 소모되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줄어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세금신고 절차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어 홈택스에 접속해보면, 작년 한 해동안 나라는 사람이 어떠한 방법으로 얼마만큼의 돈을 어느 곳에 사용했는지 숫자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충격요법을 위해 꼼꼼하게 확인하는 편이었습니다. 버튼 몇번 클릭하는 것만으로 자신의 소득 및 소비 내역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긍정(혹은 부정)적인 이벤트가 되기도 합니다
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2023년 기준 1월 15일, 국세청 홈택스에서 고지한대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국세청에 신고된 전체 자료가 정리되어 세금신고 대상자 모두가 자신의 이름으로 신고된 모든 자료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이니, 언제라도 마음껏 홈택스에 방문하셔서 자신의 연말정산 신고 자료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 중에 연말정산 자료에 대한 일괄제공동의를 진행하지 않으셨거나, 회사에서 해당 업무를 지원하지 않으신다면, 자신의 연말정산 자료를 PDF로 출력하여 회사에 제출하셔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하시는 많은 분들은 연말정산 자료 PDF출력 방식도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매년 그러했듯,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방문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을 위한 홈택스 바로가기 링크는 바로 아래 마련해두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셨다면 이제,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혹시나 저 처럼 사업자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사업자용 계정과 개인 계정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헷갈리실 수도 있으니 로그인 전에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것이 맞는지 한번 체크해주시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대상이실 것이기 때문에 홈택스 로그인 후 곧바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는 팝업이 노출되시겠지만, 혹여나 닫아버리셨거나 노출되지 않으신다면 좌측 상단의 빨간색 My홈택스 버튼을 클릭하신 후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 경로를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이가능합니다.
3.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조회 방법
작년 (2021년) 대비 2022년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료가 일부 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진행하는 연말정산의 경우 매년 빠짐없이 과세 대상 및 제공하거나 제공해야하는 자료들의 변경이 있기 때문에 두 눈을 크게 뜨고 작년과 달리 무엇이 바뀌었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21년과 22년의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 항목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에 통합하여 표기하던 주택자금과 월세액이 따로 분리되었고, 21년도엔 없었던 장애인증명서 항목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장애가 있어서 그 내용을 증명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별도의 서류 준비 없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자료에 첨부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4.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단순히 눈으로 봤을 때 느껴지는 난이도(괜히 어려워보이는 UI)에 비해 생각보다 쉽습니다. 확인하려는 연도 (올해의 경우 2022년의 자료)와 적용할 '월'을 선택한 후 회사에 제출하기 위한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의 이름 (파란 부분)을 모두 선택해주신 후 내용을 확인한 후 개별 혹은 한번에 내려받기 기능을 이용하여 PDF저장 혹은 출력을 진행하여 회사에 제출하시면 2023년에 진행하는 2022년 연말정산은 사실상 끝이 나는 것입니다.
물론 홈택스에서 출력할 수 있는 항목 및 자료를 제외하고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아닌 별도의 서류 준비를 해주셔야 하는 것은 잊지 마셔야겠습니다.
5. 유의사항
위 팝업 내용에서 보시는 것처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시 유의해야 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2023년 1월 13일까지 국세청에 제출된 자료를 기준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각 항목별 액수가 표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작년 소득 혹은 소비 내용인데, 13일 이후에 제출된 내용은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주말이 지난 15일 이후에 추가로 제출된 연말정산 관련 자료들은 1월 20일에 최종 반영될 것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중에 금액에 차이가 있거나 생각했던 것과 다른 금액이 적혀있다면, 자료 누락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1월 20일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에 제출되는 모든 자료에 있는 내용을 그저 '보여줄 뿐'이기 때문에 각 항목 별 얼마의 공제를 받을 것인지 확인하는 것은 개인의 몫이라는 점 또한 언급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에 대한 궁금증이 대한민국의 직장인 모두에게 있깄지만, 현재 서비스에서는 환급금이 얼마인지까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대상 기간은 2022년에 이직이 있으셨던 분들의 경우, 1월 18일에 오픈되는 편리한 연말정산 기능을 통해 이전 근무지와 관련된 서류에 대한 전산 처리를 할 수 있으니 해당 하시는 분들의 경우 잊지 말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해당 업무까지 완료한 후 연말정산 서류를 출력하여 현재 회사의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제출하셔야 연말정산 업무가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6.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운영기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1월 15일에 오픈되었고, 1월 31일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월의 마지막 날까지 운영하는 서비스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 말일까지 기다렸다가 진행하지는 않을테니 가급적 회사에서 요청하는 날에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출력 혹은 PDF파일로 저장하여 회사에 제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서류를 정상적으로 제출하신 이후, 2022년에 나의 소득과 세액공제 자료 등으로 진행되는 연말정산의 결과로 13월의 월급이 탄생할런지 두근두근하는 마음으로 기다려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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