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Ker 주식 투자/배당 내역

배당 기록 - MAIN, APLE, IVZ 미국 주식 배당금 입금 (19년 12월)

by Find Kyle 2020. 2. 17.
반응형

드디어 미국월배당주 투자의 3개월 차인 2019년 12월까지 왔습니다.

2019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인만큼 많은 일이 있기도 했지만, 그 중에서도 이 글은 미국월배당주 포트폴리오의 투자 과정에서 총 3개 기업이 배당금을 입금해준 것을 기록으로 남기려고 합니다. 12월 기준, 보유 중인 주식은 총 6개 기업으로 그 자세한 내역은 지난 번에 올린 [12월 매수 기록]을 참고(링크 클릭)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엉말 오랜만에 본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의 모습

 

작고 귀엽고 소중한 - 배당금 입금 내역

 

역시나 미국월배당주인 MAIN 주식에 대한 배당금 입금 문자는 지난 번, [11월 배당금 입금 내역]에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은 이유로 수신되지 않았습니다. 얼른 주식을 하나둘 매수해서 MAIN 1주 가격을 넘어서는 배당금을 지급받는 수준이 되던가 아니면 다른 증권사를 이용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각설하고, 2019년 12월 한 해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배당금 지급 내역입니다. 이번 달도 제 돈이 저 먼 미국 땅에서 소액이나마 돈을 벌어왔습니다. 

 

지금일 티커 배당금 ($)
2019. 12. 03 IVZ 2.17
2019. 12. 16 APLE 1.19
2019. 12. 23 MAIN 2.28
합계 5.64

 

 

2019년 12월, 1개월 동안 지급된 배당금의 합계는 배당소득세 (15.4%)를 제외한 5.64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이 금액은 지난 달 배당금 합계보다 2.03달러 증가한 금액으로, 기존의 MAIN, APLE 월 배당 주식과 더불어 3, 6, 9, 12월의 분기 배당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Invesco(IVZ)의 배당금이 합쳐진 결과이며, 11월에 추가 매수한 IVZ 2주로 인해 배당금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배당락일만 잘 신경쓴다면, 지난 달, 혹은 지난 분기 매수한 기업의 주식이 이번 분기, 이번 달에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단순히 시세차익만을 노리는 일반적인(그리고 스릴넘치는;;;) 주식 투자에 비해 조금은 더 심적 안정감을 가지며 투자에 임할 수 있다는 점이 국가 불문, 배당주 투자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한국도 하루빨리 주식, 그리고 기업 문화가 안정되고 자리가 잡혀야 미국이나 기타 다른 나라들처럼 배당이라는 주주친화적인 모습도 볼 수 있을텐데 지금으로썬 안타깝습니다. (제 눈엔 아직 한국의 주식 시장은, 도박 그 자체로 밖에 안 보여서 말이죠 ㅠㅠ)

위의 표 처럼, 12월 한달 간 제게 지급된 5.64달러의 배당금은 1달러도 빼놓지 않고 다시 미국 주식 재투자를 위해 대기 중입니다. (5년 10년 결국에는 저와 제 아내의 노후 때까지 이 투자금은 회수할 생각이 없습니다.) 2020년 새해가 밝아 1월이 되면, 추가로 투입되는 투자금 지급된 배당금을 합쳐서 또 어떤 기업의 주식을 좋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을지, 내가 모르는 또 다른 좋은 기업은 뭐가 있을지, 틈 날때마다 찾아보고 있을 제 모습이 벌써부터 눈에 선합니다. 

원래 사랑해마지 않던(가족이 셋이 된 후로 이제는 그게 뭔가 싶지만서도) 주말과 각종 공휴일(한국, 미국 공휴일)들이 미국 배당주 투자를 시작한 이후 그런 날들이 주식 시장이 개장하지 않는 그 날로 인식되면서, 아주 조금은 아쉽기도 합니다. 얼른 월요일 밤이 되서 내가 매수하려는 주식의 가격이 조금 더 떨어지기를 손꼽아 기다리는 소풍 전 날의 아이로 돌아간 것 같기도 하면서 좀 웃기네요. 이러는 것도 결국 시간이 흐르면 해결되리라 ~ 하는 마음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딴 얘기로 흘렀는데, 다시 돌아와서 현 시점 보유한 주식들을 돌아보니, MAIN이나 IVZ, GAIN처럼 금융섹터에 속한 주식들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데 2020년 새해부터는 필수소비섹터나 기술주 쪽도 기웃기웃 해볼 생각입니다. (유력후보 빌게이츠를 수장으로 움직이는 어마어마한 덩치의 마이크로소프트 - MSFT!!) 미국월배당주 포트폴리오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해 !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도 2020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배당 기록]

1. 배당 기록 - APLE / MAIN 첫 배당금 입금!! (19년 11월)
2. 배당 기록 - MAIN, APLE, IVZ 미국 주식 배당금 입금 (19년 12월) [현재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