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Ker 주식 투자/글로벌 소식

미국 배당주 투자 정보 수급처 정리 #1 - Dividend.com

by Find Kyle 2020. 2. 19.
반응형

오늘은 특히 미국이라는 국가에 한정해서 미국월배당주 혹은 분기 배당주 같은 배당주 투자를 진행할 때, 알아두면 분명히 도움이 될 '정보 수급처'와 매수, 매도 그리고 예상 배당금 등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서비스 몇가지를 적어두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긴 하지만, 그래도 나를 위해 혹은 우연히 이 글을 보게되는 누군가를 위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dividend.com - 메인 화면

서비스 명 : dividend.com (심지어 배당닷컴)
URL : dividend.com

일단 이름부터 Dividend(배당) 배당닷컴이라니 어마어마하죠?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정말, 진짜로, Realiy, 심각하게 영어권 국가의 웹 사이트처럼 생겼습니다. 한국만 벗어나면 다 저렇게 '정보 제공'만을 목표로 사이트 구성이 되어 있더라구요. (대한민국 만쉐이!!) 눈에 거슬리는게 많지만, 일단 중요한건 이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의 답이겠지요.

 

우선 이 사이트는, 이름 그대로 'Dividend(배당)'에 대한 정보 제공이 존재 이유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주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각 주식 별로 배당락일, 배당 지급일, 배당 방식, 배당률, 지급비율 등 배당주 투자자들이 궁금해할만한 모든 것의 답이 있습니다(그래서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사이트기도 하구요). 따라서 미국월배당주, 분기 배당주, 반기, 분기 배당주 등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죠.

자 그럼, 각각의 화면을 볼까요?

 

(왼쪽) 주식 검색 방법 / (오른쪽) 개별 주식 상세 페이지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 화면은, 상단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개별 주식 검색 영역이고 해당 영역에 찾고자 하는 주식의 이름 혹은 티커를 입력하시면 자동완성 기능으로 가장 유사한 주식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조금만 익숙해지면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화면은 샘플로 준비한 McDonald's(맥도날드, 네 햄버거 파는 그 회사 맞습니다.)의 주식 개별 화면입니다.

샘플로 올려둔 사진을 보시면 맥도날드 주식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상단에서 첫 번째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업의 주식 티커 정보와 현재 주식의 가격,  소속된 섹터 값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바로 아래 파란색 영문으로 주구장창 써있는 메뉴는 Quick Link로 하위 각 섹션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적응하시면, Payout History, Dividend History 이렇게 2개 정도 사용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그렇게 사용하고 있거든요)

다음 [Stock Dividend Data] 라고 쓰여진 곳에 드디어 우리가 원하는 배당 관련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 배당률 / 배당 금액 / 지급 비율 / 배당 성장 기간 - 입니다. 추가로 각 항목 하단에 회색의 작은 글씨로 중요한 정보가 숨어있는데 아래 표에서 자세히 적어놓겠습니다.

 

구분 설명
배당률 (Dividend Yield) 주식 1주 금액 대비 배당금(1년 총 금액)의 비율
배당 금액 (Annualized Payout) 1주 보유 기준, 1년 총 지급될 배당 금액
지급 비율 (Payout Ratio) 기업의 이익금 대비, 배당금으로 지급되는 금액의 비율
배당 성장 기간 (Dividend Growth)

배당금 지급을 시작한 이레 지금까지 유지된 기간

(단, 배당을 지급하지 않거나, 배당금을 지급하되, 과거 지급 금액과 같거나 낮은 금액을 지급한다면 초기화)

배당금 지급 방식

월 배당 : MONTHLY

분기 배당 : QUARTERLY

반기 배당 : SEMI ANNUALLY

연 배당 : ANNUALLY

 

위 표 내용을 기준으로 맥도날드(MCD) 주식의 배당 관련 정보를 종합해보면, [MCD의 1년 총 배당금 액수는 5달러(세전)를 분기 배당 방식으로 지급하며, 이는 현재 주가 대비 2.35%에 해당하는 금액이고, 기업의 이익 중 58.6%를 주주에게 배당으로 환원하며, 배당을 지급한 이레 현재까지 43년 동안 단 한번도 배당을 동결하거나 줄이지 않고 꾸준하게 성장하는 중이다.]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찾을 수 있고 가볍게 (속은 그렇지 않지만) 사먹었던 그 작은 햄버거를 파는 회사에서... 어마어마하죠?

그렇지만 이 부분에서 우리는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배당 성장률배당락일입니다. 배당 투자에 있어서 배당금의 액수와 배당 방식만큼 중요한 정보가 배당 성장률과 배당락일인데, Dividend.com에서는 배당 성장률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당락일은 확인 가능한데, 스크롤을 좀 많이 내리셔야 합니다.

 

 

배당금 지급 차트
배당금 지급 표

 

바로 이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내려가실 때 광고 배너를 참 많이 보셨을텐데,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Quick Link도 동작하지 않을 때도 많기도 하구요(의도적일 수도..) Payout History의 차트는 배당금이 지급된 대략적인 날짜와 지급된 금액을 Mouse Over 방식으로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Dividend History를 각각 보시면 과거부터 가장 최근의 배당 지급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Ex-Dividen Data가 바로 배당락일입니다.

 

배당주 투자 시 유의할 점은 한국인이 한국의 증권사를 통해 미국 주식을 거래하는 과정에 있어서 사이트 내에 표시된 배당락일 기준으로 최소 2~3일 전에 매수를 해야 해당 배당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식 매수 후 증권사에서 매수 신청된 주식들을 정리하고 연계된 증권사에 정보를 전달, 매수가 실제로 일어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보통 2~3일 정도 걸리기 때문입니다. 경험상 삼성증권은 매수 후 실제 적용 때까지 영업일 기준 항상 3일이 걸립니다.

 

이렇게 미국 배당주 투자에 도움이 되는 첫 번째 정보 수급처, Dividend.com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